애드센스 CPM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경 대응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CPM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경 대응하셔야 합니다. 2024년 2월 1일부로 CPM기반 정산방식으로 정책이 변경되었죠.

애드센스 정책변경

애드센스 포럼이나 기타 커뮤니티들을 보면 다소 곡소리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애드센스 포럼이나 기타 커뮤니티들을 보면 다소 곡소리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물론 저같은 경우 CPM 전환으로 인하여 큰 수혜를 보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제가 CPM 방식 수익 정산을 예상하고 조치했던 CPM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인증

최근 저의 수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2024년 애드센스 수익인증

 

벌쳐 호스팅 시작하기

벌쳐로 워드프레스 애드센스를 시작하시면 월 7,000원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공유 호스팅이 아닌 개인서버 운영이 가능합니다.

아래 글에 벌쳐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워드프레스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벌쳐 호스팅 시작하기

 

CPM 정책

먼저 CPM기반 수익 정산으로 바뀌었다는 것이 기존 CPC가 아예 사라졌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CPM에 상당부분 비중을 내어주었다는 뜻이죠.

기존에 구글은 CPC 정산 방식을 거의 독점적으로 서비스하였고 이 부분이 문제가 되어서 시정한 것이 기존 다른 포털 사이트와 유사한 CPM 방식 정산으로 바뀐 것인데요.

관련해서 한가지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CPM 높이는 방법

먼저 CPM이란 광고 1000회 노출 당 정산방식이죠. 1000회를 다 못채우면 아예 정산을 못받느냐? 그런것은 아닙니다. CPM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CPM이란 광고 1000회 노출 당 정산방식이죠. 1000회를 다 못채우면 아예 정산을 못받느냐? 그런것은 아닙니다. CPM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000회 노출됐을 시 광고단가가 있고 여기에 노출횟수를 나눈 뒤 1000을 곱하면 1회를 조회하더라도 1/1000단위 수익 지급이 가능하죠. 이런 방식인 겁니다.

예를 들면 내 블로그에 치킨창업 광고가 1000회당 10만원의 광고단가로 책정되어있고 300회 노출되었다면 30,000원의 수익금을 정산받을 수 있겠죠.

CPC와 다르게 CPM은 클릭을 하던 말던 광고 자체가 사용자에게 노출되기만 한다면 수익금을 정산받는 방식인겁니다.

애드센스 CPM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정산과정 중 구글이 가져가는 파이는 언급이 불필요함으로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우리가 익숙한 CPC를 공략하는 것은 물론 CPM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어야 CPM을 극대화할 수 있겠죠?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PC와 모바일 CPM단가가 다르다

애초에 같은 사이트, 같은 URL의 글을 보더라도 PC와 모바일의 화면 크기 때문에 노출될 수 있는 광고 개수에 차이가 있죠. 그러면 무조건 PC노출이 좋을까요?

애초에 같은 사이트, 같은 URL의 글을 보더라도 PC와 모바일의 화면 크기 때문에 노출될 수 있는 광고 갯수에 차이가 있죠. 그러면 무조건 PC노출이 좋을까요?

< PC노출 모습 >

애초에 같은 사이트, 같은 URL의 글을 보더라도 PC와 모바일의 화면 크기 때문에 노출될 수 있는 광고 갯수에 차이가 있죠. 그러면 무조건 PC노출이 좋을까요?

< 모바일 노출 모습 >

아닙니다! 애초에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PC와 모바일 단가 자체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바일이 PC보다 CPM 단가가 높습니다.

단 PC가 모바일보다 CPM이 높은 경우는 예를 들어 PC게임 홍보, 호스팅 서비스 등등 PC에서 접근성이 좋은 주제의 광고의 경우에는 PC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단 구매 접근성, 간편성, 이용자 수 등등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경우 모바일이 CPM이 더 높습니다. 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너무 노출 광고 수에만 집착하기보다 CPM 단가가 좋은 모바일 사용자가 보기 편한 글을 작성하고 광고 배치를 하는 것이 유리한 것입니다.

2) 페이지 이동

기존에 CPC는 어떻게든 유입된 사용자가 클릭을 하게끔 유도시키는 것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요점이었다고 한다면 CPM은 다르겠죠?

CPM에서는 백링크를 통해서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카테고리를 둘러본다던가 홈페이지 내부를 둘러본다던가 하는 웹서핑 행위에서 극대화됩니다.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광고가 노출되고 CPM이 카운트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웹성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웹페이지를 다채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꾸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트래픽 집중 피하기

이 내용은 CPM, CPC 둘다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디시인사이드, 활성도 높은 카페, 커뮤니티 등에 트래픽이 단 시간 집중되는 곳에 외부유입을 위한 URL을 공유하시면 광고단가가 낮아집니다.

분자 자체가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유입이 몇배가 많아지더라도 수익은 반토막 세토막 날 수 밖에 없습니다.

4) 광고 간격 유지하기

CPM이 광고 노출수 대비 정산방식이다보니 한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를 극대화하면 어떨까? 저도 이런 생각을 해보고 Elements를 이용해서 한페이지에 9개까지 광고가 노출되도록 광고 간격을 최대한 좁게 해봤는데요.

한 3일 지나니까 수익이 1/10 수준으로 줄더니 나중에는 1/20 수준까지 내려가더군요. 구글도 이런 단순한 꼼수는 충분히 대비해놓은 모습입니다. 광고 HTML코드 간 간격을 적당히 유지하셔야 합니다.

5) 블로그 주제

CPM 광고단가는 블로그 주제별로 다르고 같은 블로그 내의 글이라고 하더라도 키워드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물론 이 부분은 CPC도 마찬가지죠.

너무 광고 노출수에만 집중하신다고 이슈 블로그를 해볼까, 렉카 블로그를 해볼까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광고주의 입찰 경쟁이 거의 없는 키워드를 쓰시면 같은 광고라도 광고단가 자체가 낮게 책정됩니다.

밸류가 있는 주제를 운영하셔야 광고단가가 높아서 적은 노출에도 많은 CPM을 정산받는 것 입니다.

 

CPM 관련 Q&A

CPM 관련해서 궁금해하실만한 Q&A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차단했던 테무, 쿠팡 광고 차단풀어야 할까요?

차단했던 테무, 쿠팡 광고 차단풀어야 할까요?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건 기존에 차단 안하신 분들도 있고 개인 입장차가 있을 부분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차단한 채로 두시는 것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내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는 사용자에게 내 홈페이지의 가치를 대변하는 부분입니다.

해외 내로라하는 리그 프리미어, 라리가, 프리메라리가, 리그앙 등등 보면 아무 광고나 유치해놓나요? 

세계적인 축구 선수 음바페도 아무리 돈을 많이 줘도 사우디 리그에 가지 않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신의 밸류를 낮추는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지 않은 것이죠.

주제 넘게 여러 비유를 해서 죄송하지만 충분한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테마, 쿠팡 차단하든 풀든 수익 극대화와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마치며

여러가지 CPM 관련 내용을 소개드렸는데요. 요점은 너무 광고 노출에만 집중하시면 1000회당 광고단가를 놓침으로서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제대로된 정산을 못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애드센스 CPM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경 대응하셔야 합니다 라는 주제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